광고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다?! 이 책, 그냥 지나치면 손해!
세상에 정보는 넘치고, 사람들 눈은 점점 피곤해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게 만드는” 문장이 있다고?!
『캐시버타이징』은 그 기묘하고도 뻔뻔한(?) 문장의 힘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에요.
"이건 광고가 아니에요, 그냥 진심이에요!"라고 말하는 광고들…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저는 평소 광고에 그렇게 민감한 편은 아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광고 하나하나가 완전 다르게 보이더라구요.
진짜로요 ㅋㅋ
"이건 또 어디서 이 책 기법 썼구만~" 이런 식으로 분석하게 된다니까요.
광고, 마케팅, 카피라이팅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는
진심으로 추천드릴만한 책이에요.
우리가 읽어볼 『캐시버타이징』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라,
당장 내 SNS 글이나 블로그 포스팅, 제품 설명글에도 써먹을 수 있는
실전 감각 팍팍 느껴지는 책이에요.
읽으면서 몇 번이나 "아, 이거 어디 써먹어야겠다!" 메모하게 되었거든요.
그중에서도 저한테 인상 깊었던 건
"사람들은 원하는 걸 사지 않는다. 필요한 걸 산다."라는 문장이었어요.
와 이거... 살짝 소름.
진짜 내가 충동구매할 때 떠올리는 변명 그대로 아닙니까 ㅋㅋ
“이건 필요해서 샀지!” 그니까요... 완전 내 얘기...
그럼 다음 단계에서 더 깊이 들어가보겠습니다! 🕵️♂️
1. 광고는 '욕망'이 아니라 '두려움'을 건드린다?
이 책에서 정말 충격적인 포인트 중 하나는
우리가 광고에 반응하는 이유가 '욕망'이 아니라 '불안' 때문이라는 거였어요.
저도 그 전까진 막연히 "사람들은 갖고 싶은 걸 산다"고 생각했는데요,
『캐시버타이징』에서는 “사람은 고통을 피하려는 본능에 훨씬 더 민감하다”고 말해요.
책 속 문장 중 이런 게 있어요.
"사람들은 불편을 피하기 위해 돈을 쓴다."
듣자마자 '헉' 했어요.
그러고 보니까 다이어트 보조제, 보험, 공기청정기 광고… 다 무서움 자극하더라구요.
이제는 광고 하나 볼 때마다 “이건 어떤 공포를 자극한 걸까…” 분석하게 됩니다ㅋㅋ
2. 제목 한 줄이 살렸다, 아니면 죽였다
"사람들이 광고를 넘기기 전에
당신에게는 단 1.5초의 시간이 있다."
책에서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너무 무섭죠?
그 짧은 시간에 독자의 손가락을 멈추게 해야 한다니...
그래서 이 책은 “헤드라인이 전부”라고 말해요.
진짜 전부.
본문이 아무리 좋아도, 제목이 별로면 끝이에요.
요즘 블로그 쓸 때도 괜히 더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책에 나오는 공식들, 예를 들면 “당신이 모르는 ○○의 비밀” 같은 문장…
이제는 블로그 제목 지을 때마다 떠올라요ㅋㅋ
진짜 이 책은 마케팅인생 전반에 큰 영향 줍니다.
3. 인간 본능의 8가지 '욕구 버튼'?
이 챕터는 마치 광고 마법서 느낌이었어요.
저자는 인간 본능을 8가지로 딱 정리해서 보여주는데요,
그중 기억에 남는 건 “편안하고 오래 살고 싶다”였어요.
예를 들어 건강보조식품 광고는
대부분 이 욕구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죠.
심지어 그냥 운동화 광고도,
“이 신발 신으면 무릎에 무리 없어요” 라고 말하니까요.
이런 구조를 이해하고 나니
마케팅 메시지를 좀 더 쉽게 짜낼 수 있게 되었어요.
책 덕분에 ‘어떻게 팔까?’보다 ‘왜 사게 될까?’로 생각이 바뀌었달까요.
4. 구매를 유도하는 17가지 공식, 꿀팁 대방출
‘이건 너무 치트키 아닌가요?’ 싶은 챕터였어요.
정말 말도 안 되게 실용적인 문장 공식들이 쭉쭉 나옵니다.
그 중 하나는 이런 식이에요.
"당신이 모르는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의 진실"
ㅋㅋ 이거 어디서 많이 보셨죠?
뉴스 헤드라인, 유튜브 썸네일, 심지어 광고 배너까지
진짜 어디에나 써먹을 수 있는 템플릿이에요.
요즘은 블로그 쓸 때,
일단 제목부터 이 공식 중 하나 꺼내놓고 시작해요.
책에서 "공식은 창작이 아니라 적용이다"라는 문장이 나왔는데,
진짜 고개 끄덕끄덕 했어요.
5. 광고가 잘 되면, 모든 게 바뀐다
이건 좀 철학적인 얘기인데요,
책에서 “광고는 제품이 아니라 ‘의미’를 판다”고 했어요.
진짜 깊은 말이더라고요.
가령 같은 티셔츠라도,
"지속가능한 소재"라고 말하면 환경보호 아이템이 되고
"유명 셀럽이 입은"이라고 말하면 패션템이 되니까요.
광고가 사람들의 인식 자체를 바꾸는 힘을 가졌다는 걸
책을 통해 체감했어요.
이제는 마케팅이 단순히 ‘팔기 위한 기술’이 아니라,
사람의 생각을 리디자인하는 예술 같다고 느껴졌달까요?
6. 광고가 아니라 '이야기'를 팔아야 한다
책 마지막 즈음엔,
광고의 본질이 결국 '이야기'라는 얘기가 나와요.
사람들은 정보를 기억하지 않지만,
이야기는 기억하거든요.
그래서 광고도 결국은
사람 마음속에 각인될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아야 한대요.
그게 슬픔이든, 공포든, 희망이든 말이죠.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광고 스토리텔링 연습하게 돼요ㅋㅋ
진짜 광고인의 머리를 만들어주는 책이랄까요?
책 읽고 나서 자꾸 생각나는 질문들
- 이 책은 마케터한테만 필요한 거 아니에요?
→ 절대 아니에요! 솔직히 SNS 글 쓰는 사람,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 쇼핑몰 하는 사람, 다 해당됩니다.
심지어 친구에게 카톡 보낼 때도 더 설득력 있게 말하고 싶을 때 있잖아요? 그럴 때도 도움 돼요!
- 광고 쪽 잘 모르는데 봐도 이해되나요?
→ 용어 자체는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읽을 수 있어요.
다만 중간중간 실전용 문장들이 많아서, 직접 메모하면서 보는 게 좋아요.
그냥 술술 읽기엔 아까운 내용들 많거든요!
- 실전에도 바로 써먹을 수 있을까요?
→ YES! 이 책 진짜로 문장 공식부터 제목 예시까지 다 나옵니다.
"이 문장만 카피해서 써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 싶은 문장들… 엄청 많아요.
어쩌다 보니, 광고를 공부하고 있었네요
처음엔 그냥 읽어보자~ 싶었는데
어느 순간 메모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어요.
그냥 흘려보낼 수 없는 문장들이 너무 많더라구요.
특히 내가 쓴 글을 누군가 '클릭하게' 만들고 싶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그 1.5초의 기적을 잡는 방법,
진짜 꼭 배워두셔야 합니다…!
이제는 광고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읽고, 소비하는 나조차도
'어떤 기법을 썼구나~' 하며 알아보게 되었어요.
완전 마케팅 눈뜸의 순간이었다고 할까요?
여러분은 어떤 광고에 끌리시나요?
'진짜 나한테 필요한 건가?' 생각하다가
문득 "아… 이거 내가 광고에 당한 거구나" 싶을 때 있죠? ㅋㅋ
그런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혹시 여러분이 봤던 '기억에 남는 광고'는 어떤 거였는지,
그때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도 궁금해요.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저도 같이 감탄하거나 공감할 준비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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